The Dollar baby
스티븐 킹은 자신인 쓴 몇몇 단편의 권리를 영화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1달러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해당 작품들을 달러 베이비라고 부른다
https://stephenking.com/dollar-baby/
다크타워 Dark Tower
샤딕(Shardik)
다크타워를 바치는 Beams의 12수호자 중의 하나. 20미터의 크기에 머리에는 위서 접시가 달린 사이보그 곰이다. 시리즈에서는 3화 The Wastelands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로날드는 머리 위에 달린 접시들은 Thinking Cap이라고 부르고 다른 많은 생명체나 사람들고 달고 있다. 샤딕은 North Central Positronics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샤딕은 1974년에 리처드 애덤스가 쓴 동명의 환타지 소설의 이름이다. 에디는 처음에 샤딕이라는 이름을 듣고 토끼를 떠올리는데 동일한 작가가 쓴 워터십 다운이라는 소설과 착각한 것.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레몬
시리즈 6화인 Song of Susannah에서에디가 캘빈타워와 헤어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을 사라고 언급하는 장면이 있다. 그때 불연듯이 레몬을 떠올리는데 에디의 형 헨리가 살아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에 열광하는 사람들을 “레몬”으로 부른적이 있다. 헨리는 아무 생각 없이 남을 따른다는 비유로 자주 사용되는 주머니쥐 “레밍”과 “레몬을 착각한 것.
“Yeah, yeah, I know, people’re flocking to that crap. Driving all the prices up. And when I observe that action, do you know what I see?”
“No, what?”
“Lemons!”
“Lemons?” Eddie had asked. He’d thought he was following Henry, but he guessed he was lost, after all.
로날드와 최면
로널드가 스티브 킹과 제이크에게 최면을 걸 때 사용했던 핸드트릭은 총알을 사용한 것인데, 인터넷에서 정확한 영상은 찾지 못했다. 대략 다음 유튜브 링크 기술과 유사한 것으로 추정. 6화 마지막의 Writer’s Journal에서 스티븐킹이 자기는 최면에 면역이라고 언급하는 장면이 나온다. 로날드의 최면 그대로 완전히 기억을 잃은 것이다
스티븐 킹
에디는 헤어지면서 스티븐 킹을 “Wordslinger” 라고 부름.
Ka(운명)과 관련된 개념들
- ka-tet
- 운명(ka)에 의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맺어진 모임(tet)
- ka-mai
- ka에서 fool,pawn, 즉 스스로 결정할 수 없고 운명이 시킨대로 따라야 하는 사람
- ka-shume
- ka-tet이 ka-tet멤버의 죽음으로 곧 깨질 것 같은 느낌
- dinh
- ka-tet을 이끄는 리더
- khef
- 마음속으로 일어나는 ka-tet멤버간의 연결. 일종의 텔레파시
어휘들
long pork
인육을 뜻한다. 폴리네이사 원주민들의 말을 영어로 번역한 것
https://www.oxfordreference.com/view/10.1093/oi/authority.20110803100114139
Cliffhanger ending
소설이나 영화에서 주인공이 위기나 딜레마에 처한 상태에서 이야기를 끝내는 것 을 말한다. 3화 The Waste Lands를 그런식으로 마무리 짓고 독자들로 부터 많은 편지를 받았따는 이야기가 6화 Writer’s Journal에 나온다.
Town and Gown
대학도시에서 마을 주민과 대학 구성원을 가리키는 말. 타운은 말 그대로 마을 주민, 가운은 대학 구성원을 뜻한다.